렌트카 대여 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.

[[1. 면허증 취득일자]]
1년 이상이 경과된 면허증이 필요하고, 12인승 이상의 경우 만 21세, 15인승 이상부터는 만 26세 이상을 기준으로 렌트카 대여가 가능합니다.

[[2. 운전자 복수 지정]]
운전자가 복수인 경우 반드시 운전면허 조건을 확인하시어 차량을 대여하셔야 합니다.

[[3. 렌트카 업체 선정]]
렌트카 업체의 경우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, 가급적 대기업 렌트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비용차이가 크지 않을뿐아니라 차량 관리(청소 등)를 전문적으로 하고, 불필요한 논쟁을 일이키는 경우가 적습니다.

[[4. 콜센터 운영 업체]]
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지 않는 업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 새벽에 차량 고장,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많이 당황하게 되는데, 콜센터가 없다면 더 막막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.

[[5. 보험 지정]]
제주도를 비롯한 관광지에서는 완전자차를 표준으로 삼고 있습니다. 하지만 가끔 일부 렌터카 업체에서는 낮은 수준의 보험 가입을 유도하여 고객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. 따라서 비용이 조금 더 비쌀지라도 렌트카를 이용할 때는 완전자차 이상의 보험을 반드시 가입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. 사고 발생 시에는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충분한 보험 가입은 안전한 여행을 위해 중요합니다. (사고 시 차량 휴업손해를 포함해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)

렌트카 대여 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.

[[1. 차량 점검]]
차량을 인수하기 전에 외부 및 내부 상태를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. 특히, 기스, 찌그러짐, 타이어 상태, 비상 장비(경고 삼각대, 스페어 타이어 등)의 유무와 상태를 확인하고, 문제가 있다면 즉시 렌트카 업체에 알려야 합니다.

[[2. 운전 전 확인 사항]]
렌트카를 운전하기 전에, 차량의 주요 기능(라이트, 와이퍼, 에어컨 등)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, 거울 조정 및 좌석 위치를 조정하여 안전한 운전 자세를 확보해야 합니다.

[[3. 보험 조건 재확인]]
대여 시 가입한 보험의 범위와 조건을 정확히 이해하고, 어떤 상황에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또한, 사고 발생 시의 절차에 대해서도 사전에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[[4. 연료 정책 확인]]
렌트카의 연료 정책을 확인하고, 반납 시 연료 상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. 대부분의 경우, 차량을 인수할 때의 연료 상태로 반납해야 합니다.

[[5. 주행 제한]]
일부 렌트카 업체에서는 일정 거리 이상 주행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, 주행 거리 제한에 대해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.

[[6. 긴급 상황 대비]]
차량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를 대비해 렌트카 업체의 긴급 연락처를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또한, 해당 지역의 긴급 연락처(경찰, 구급차 등)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.

[[7. 차량 반납 시간 준수]]
렌트카 반납 시간을 엄수해야 합니다. 늦은 반납은 추가 요금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, 시간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.

[[8. 차량 반납 점검]]
차량을 반납할 때는 대여 시와 마찬가지로 차량 상태를 함께 점검하여, 대여 기간 중 발생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이러한 주의 사항들을 잘 지키면 렌트카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.